애니메이션이 생산하고 배포하는 보수적 이데올로기들을 그저 생각할 가치가 없다고 해서 간과해버리거나 차단해서는” 헨리 지루(2001).『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성기완(역)(서울: 도서출판 아침이슬), p.119.
안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100여년에 걸친 역사를 거치며 만들어져 왔던 디즈니의 작품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어른들의 돈벌기를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우리의 아이들이 스스럼없이 받아들이는 이 디즈니도 사실은 아이들을 담보로 이루어진 상술이 아닐까?
이 장에서는 디즈니사의 만화영화를 통해 캐릭터가 서구중심주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를 서술하기로 하자.
영화는 지금까지도 영화사에 있어 가장 위대한 작품 들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후 5년간 월트는 <피노키오(Pinocchio)>, <환타지아(Fantasia)>,<덤보(Dombo)>, <밤비(Bambi)>와 같은 장편 애니메이션들을 완성시켰고, 디즈니의 LA 버뱅크 스튜디오가 건설되던 1940년에 이르러서는 미술가, 애니메이터들, 스토
애니메이션을 설립 하였다. 드지니사에게 원한이 깊은 제프리 카첸버그는 디즈니를 견제하는 정책을 세우기로 정했고 그 EoAns에 드림웍스의 작품들은 하나같이 반(反 )디즈니의 경향이 세다.대표적인 작품이 슈렉1 인데 슈렉1에 나오는 동화의 캐릭터들은 모두 디즈니사의 캐릭터를 망가뜨렸고, 항상
영화를 연이어 발표하면서 현재와 같은 세계 최대 만화기업의 기반을 구축하게 된 것이다.
현재 월트 디즈니는 타임워너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미디어 복합 기업으로, ‘The Little Mermaid’의 대성공, 최근 Pixar와의 합작에 의한 ‘Finding Nemo’의 기록적인 흥행 등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선도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하는 등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고, 이런 단편과 각종 광고에서의 성공에 힘입어 91년 처음으로 디즈니와 3편의 디지털 장편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계약을 맺음. 자칫 계열사로 보이지만, 디즈니와는, 디즈니가 투자, 즉 돈과 세일즈 등을 지원하고 작품은 픽사가 만드는 소위 ‘파트
끌고 있는 캐릭터인 도날드덕, 미키마우스 등이 전 세계적으로 그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디즈니사는 동화나 고전위주의 내용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캐릭터 창조와 각색에서는 큰 장점을 보이고 있지만 모방적이고 독창성이 부족하므로 현재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에 급격한 추격을 허용한 상태이다.
디즈니는 1995년 거금 190억 달러를 투자해 ABC방송을 인수해 멀티미디어 방송네트워크 사업분야에 진출한다. 이후 사업을 더욱 확장해 현재는 ABC Entertainment, ABC Daytime, ABC News, ABC sports, ESPN media, radio등 많은 사업분야를 거느리고 있다.
본 론
1. 디즈니사의 운영이념
보다 완벽한 테마쇼를 유지하
캐릭터의 상업화가 중요함을 깨달아 그에서 수입을 거둬들였다.(당시로서는 이례적) 선견자명 또한 있어,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디즈니사에 있어 큰 돈벌이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테마파크 건설을 주장하여 건설하였는데 현재 이 테마파크는 후에 디즈니사가 성장하는데 있어 든든한 기반이
디즈니랜드에 보다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知彼知己 百戰百勝’ 이라는 말이 있다. 디즈니랜드의 한국에의 진출 가능성을 떠나,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디즈니사의 글로벌 경영전략을 분석하여, 좋은 것은 취하고 나쁜 것은 버려가며 우리만의 것을 만들어 나가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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